토스랩 서비스 이용기업 사례 소개1

㈜달콤한고래들 “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빠른 의사결정 뒷받침”

클라우드 서비스 ‘잔디’와 ‘나스’ 도입, 자유로운 대화와 아이디어 공유 발판 마련

달콤한고래들은 기능성침구 브랜드 ‘수면공감’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면에 대한 고민에 대한 공감과 그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수면 고민, 수면환경 전문 브랜드로 해결책 모색

주요 상품 브랜드 ‘수면공감’은 이브자리수면환경연구소의 컨설팅으로 만들어진 수면환경 전문 브랜드로 우유베개 펀딩을 시작으로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세상에 없던 개념의 제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에 최고의 가치를 두고 있으며, 불면증과 거북목, 코골이 등 다양한 수면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면고민을 가진 이들부터 성장과 면역이 중요한 어린이들을 위한 키즈, 주니어 제품을 비롯해 1인 가구와 차박용 송이토퍼 등을 선보이고 있다.

달콤한고래들은 업무 소통과 일정 관리를 위한 ‘잔디’와 업무 파일과 서류, 콘텐츠 이미지와 영상 업로드를 위해 ‘나스’를 사용하고 있다.

잔디는 ㈜토스랩의 업무용 메신저 서비스로 ▲업무/팀 별 그룹채팅과 ▲프로젝트 관리 ▲파일 공유 및 관리 ▲그룹웨어와 ▲이메일 등 외부 서비스 연동 기능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SaaS)다. PC, 모바일, 패드 등 디바이스에 구애받지 않는 협업 공간을 제공하며 앱 설치 없이 바로 브라우저에서도 접속 가능하다.

또한 사용하기 쉬운 UX 디자인과 모든 대화방에서 주고받은 메시지/파일 통합 검색이 가능한 스마트 검색과 주제별 업무 대화방 생성, 통합 플랫폼 지원 등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업무 효율성 개선, 직원들 간 커뮤니케이션도 활성화

달콤한고래들이 이처럼 업무용 메신저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달콤한고래들 고진수 대표는 “기존의 메신저 중심의 업무공유는 업로드 파일의 기간과 용량이 한계가 있어 과거 히스토리나 파일을 확인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었다. 그리고 메신저를 활용한 업무의 소통은 사생활과 업무가 분리되지 않아 비효율적이었던 부분이 많았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직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었다. 주제별 관련 자료를 업로드하고 그것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확인과 다운로드가 가능했고, 주제에 맞는 자유로운 소통은 빠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했다”라고 말했다.

달콤한고래들이 도입한 토스랩의 잔디 서비스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2020년도 중소기업 클라우드 적용확산 사업으로 도입했다.

이세원 대표는 “중소기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초기 이용료와 효율성에 대한 부담이 있는데, 비용적인 면에서 많은 혜택이 주어져 도입을 결정할 수 있었다. 덕분에 코로나 사태가 불러온 ‘뉴노멀 시대’에 우리 기업이 흐름에 맞게 새로운 업무수행 방식을 유연하게 도입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코로나가 확산되기 전에 도입을 했기 때문에, 코로나가 심각해진 상황에 총 2차에 걸친 재택근무를 시범 시행했었는데, 큰 문제없이 업무 수행을 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달콤한고래들이 잔디를 도입한 이유는 스마트한 업무환경 조성으로 구성원의 편의와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함이었는데,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으로 비효율적이었던 부분을 개선하고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자료 전달과 자유로운 소통까지 가능했다는 게 고진수, 이세원 대표의 설명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구성원 편의와 업무효율성의 토대

달콤한고래들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인한 업무 효율성 증대를 적극 활용, 성장세를 이어갈 예정이다.

고 대표는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수면공감만의 철학과 기능이 담긴 제품카테고리를 확장하는 것이 1차 목표다. 제품의 품질을 더 향상하되, 불필요한 비용들은 개선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더 많은 분께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고 대표는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을 고민할 회사에 하고 싶은 말로 “도입 초기에는 기존 업무 방식에서 변화를 주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정착되기까지 노력이 필요하지만 일단 구성원 스스로 편의와 효율을 느끼기 시작하면서 급속도로 활용도가 높아진다. 아직 도입하는데 고민하는 기업들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시도해보시는 걸 추천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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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2. 운영기관 공고문 붙임3. 수요기관 공고문 붙임4. 공급 클라우드 서비스 공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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